인도네시아에 대한

인도네시아 역사

인도네시아 최초로 알려진 정착자는 오천년전 이곳에 살았던 호모 에레커스인 혹은 자바인 이다. 6만년전, 현재의 조상인 파푸안은 이 섬을 통하여 동부로 이동하여 사실상 뉴기니아 와 호주에 3,4 만년전에 도착하였다. 그리고 나서, 기원전 4세기경, 현재 인도네시아 주종을 이루는 말레이, 자바 및 말레이-폴리네시안족과 같은 그룹의 조상들이 출현하였다.

인도, 중국, 남동아시아 내륙국가들과의 무역교류는 외래 문화 유입을 가져왔고 인도네시아 종교에 영향을 끼쳤다. 우리에게 알려진 가장 최초의 인도적 왕국은 스리위자야 이었다. 천년보다 훨씬 이전에 많은 섬들과 무역 교류했던 중심지였으며, 말라카 전략적 해협주변의 수마트라섬 해안에 위치해 있다.

자바섬 근교에는 내부에 수많은 아주 정교한 종교적인 조각물로 내부를 장식한 보로부드르 세계 최대의 불교 유적이 있다. 가장 강력한 힌두-자바인의 왕국은 14세기 마제파힛 왕국때 한때는 (현재 인도네시아로 알려진) 를 지배하고 영향을 끼쳤으며 이제는 파푸아 뉴기니아 의 서부해안 에서 무역거점을 연결하는 통로로 알려졌다.

인도 이슬람 무역상인들이 8, 9 세기에 인도네시아에 이슬람교를 전파하기 시작하였다. 13세기에 마르코 폴로는 북부 수마트라섬을 방문하였고, 그곳에 최초로 이슬람 국가가 건립하였다. 곧 이어, 자바섬 북부해안의 통치자는 힌두의 마제파힛 왕국을 정복하였고, 점차적으로 인도네시아 전 섬으로 확대해 갔고, 오늘날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이슬람 국가가 되었다.

인도네시아 많은 향신료는 최초로 포르투갈 상인들이 1511년 말라카 의 주요 무역항구로 들여왔다. 이러한 향신료들은 향신료 가치뿐만 아니라 피부반점이나 성병으로 생긴 모든병을 치료한다로 믿었다. 말 그대로 가치가 금과도 같았다.
네덜란드는 포르투갈 향신료 무역을 통제 착취하였고, 네덜란드 VOC회사를 설립하여 18세기에 독점하였다. 19세기에, 네덜란드는 자바섬에서 설탕과 커피를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세계 공급량의 4분의 3을 차지하였다.

20세기가 되자, 거의 300년간의 억압적인 식민지 통치로부터 국가주의자가 움직이고, 인도네시아에서 네덜란드에 도전하기 시작하였다. 제2차 세계전쟁이 끝나고 자바섬에서 네덜란드에 반대하는 애국자들이 이끄는 4년간의 게릴라 전쟁이 이어졌고, 외국에서는 성공적인 외교전략으로 인도네시아의 독립국가 재건에 힘을 실었다. 1945년 8월 17일 공식적으로 인도네시아 공화국이 선언되었고 4년후에 주권국이 되었다.

독립국가로서 처음 20년동안, 공화국은, 초기에 애국주의자중 한명이며 네덜란드에 의해 투옥된 경험이 있는 카리스마적 인물, 수카르노에 의해 통치되었다. 수하르토 (퇴역장군)은 1967년 수카르노를 권력에서 내려놓았다. 인도네시아의 경제는 1970년대는 유류수출을 제외하고는 그런대로 유지되었다.

1997년 중반에 아시아 재정위기가 왔을 때 인도네시아 경제는 미달러에 상대적으로 루피아의 80% 가치 하락으로 혼란이 밀려왔다.

1998년 5월 수하르토 대통령은 32년간의 집권했던 권좌를 내려오고 이어 B.J. Habibie 대통령이 피로 얼룩진폭력과 폭동에 이어 권좌를 집권하였다. 1999년 10월 인도네시아에서 최초의 민주적인 선거가 이루어졌고 압두라흐만 구스 두르 와히드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그리고 와히드 대통령이 국가의 법률 최고기관인 국민협의회의 특별회기에서 탄핵됨에 따라서 메가와티 부통령이 2001년 7월에 대통령직을 이양하게 되었다.

수실로 밤당 유도요노 (SBY) 대통령이 2004년 민주적 선거에서 승리하였고, 이어 2009년 재선되었다. 그는 그의 이미지대로 위엄과, 강한 소통자, 위기 시대의 확고한 리더로서 인도네시아를 이끈다.

수하르토 정권시절 인도네시아는 독재정치 구조와 나란히 확고한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리고 나서 아시아 경제위기가 찾아왔고 이는 일시적으로 높은 경제성장의 종지부를 찍었고, 아마도 영구적으론 통치력의 종말을 가져왔다. 대신에 민주로의 단결로 움직였고, 국민이 평화롭게, 국민의 선거를 통하여 정부를 바꿀 수 있다는 교훈을 새겼다. 인도네시아는 민주적 안정을 회복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도네시아는 사회적으로 안정적이고, 테러리즘에 강하게 대응하고, 군대는 고요하고 외교정책에서 민주적인 가치에 목소리를 높인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세안 정책에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지리학적 요소

인도네시아는 17,508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의 군도 군가이며, 아시아와 호주대륙 사이의 북위 6도, 남위 11도, 동경 97도 에서 서경 141도 사이에 위치에 있다. 이러한 전략적인 위치는 국가의 문화, 사회 경제, 정치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인도양과 태평양 사이 3,977 마일 뻗어진 인도네시아는 오세아니아 해양을 포함하여 1만 9천 평방 마일 면적을 자랑한다. 5개 큰 섬을 꼽자면, 수마트라섬 (473,606 square Km), 자바섬 (132,107 square Km), 칼리만탐섬 (세계에서 세번째로 큰섬, 539,460 square Km), 술라웨시섬 (189,216 square Km), 파푸아섬 (421,981 square Km) 이다.

인도네시아 섬들은 미오세네 시대 (기원전 1200만년), 팔레오세네 시대 (기원전 7000만년), 에오세네 시대(기원전 3000만년), 오리가세네 시대 (기원전 2500만년) 에 형성되었다. 아시아로부터 사람들이 이주해온걸로 봐서 인도네시아는 플레스토세네 시대(기원전 4백만) 부터 존재했었다고 믿어진다. 이 섬들은 호주와 태평양 구조판 변화에 큰 영향을 끼쳤고, 남쪽으로 이동하였다. 이러한 라인 사이에서 인도네시아는 뻗어 나갔다. 이것이 인도네시아가 세계에서 가장 지정학적 지역중 한곳에 위치한 이유이다. 인도네시아에는 400 화산 산이 있는데 그중 100여개는 활화산이다. 그래서 매일 인도네시아에서는 세가지 진동을 경험한다, 최소한 하루에 지진 한번, 일년에 화산 분출 한번,

인종

인도네시아 인종은 크게 두 부류로 나누어 볼수 있다. 서부지역은 대부분 말레이족이고, 반면에 동부지역은 멜라네시안섬 출신인 파푸안족이다. 인도네시아인들은 출신지방, 지역별로 각기 종족들이 다르고 언어로 각각 다르다. 예를 들면, 중부자바, 동부자바는 자바인, 서부자바는 순다인, 북부수마트라는 바탁인종이다. 또한 중국, 인도, 아랍후손들의 소수인종도 있다. 이들은 기원전 8세기부터 무역 상인으로 교류하다 인도네시아로 이주하였다. 정확한 최근 수치는 알수 없지만, 1930년대 인구 조사에 의하면, 인구의 3% 가 화교이다.
인도네시아인의 대다수는 이슬람종교를 가지고 있으며 전 인구의 85.2%를 차지하며, 세계 최대의 이슬람국가로 명성을 떨친다. 그 외의 종교는 기독교 (8.9%), 천주교 (3%), 힌두교(1.8%), 불교(0.8%), 기타 (0.3%).
많은 인도네시아인은 그들의 방언을 사용한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어는 모든 학교에서 가르치고 대부분 인도네시아인이 의사소통하고 사용하는 공식어, (표준말) 이다.

인도네시아 문화, 예술, 전통

인도네시아 문화는 다양하다.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는 종교와 초기 이민자의 구-전통, 포르투갈 침략자가 들여온 서양사상, 네덜란드 식민지배등이 섞여 혼합되었다.

기본 원칙은 일상을 상호 협력이란 개념으로 안내한다는 것인데, "고똥 로용" 혹은 협의, 혹은 "무스야와라" 일치 에 도달하기 위하여, 혹은 "무파캇" 은 농촌생활에서 유리 되었는데, 이 제도는 아직도 전국적으로 사회 공동체생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비록 법 제도는 옛 네덜란드 코드에 따랐으나, 일상적인 삶 이나 장례의식은 풍습, 혹은 'adat' law 에 발견되고 있다. Adat law 는 지역에 따라 다르며, 인도네시아인 삶을 구속하는 요소였는데, 결국 공동체 사회 에서 여성들사이에 동등권을 유지하는 수단이었다. 공동체 사회에서 종교가 끼친 영향은 섬마다 다양한 증거가 발견된다. 종교, 초기 이민자의 구-전통이 섞여 혼합된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는 포르투갈 침략자가 들여온 서양사상과 네덜란드 식민지배등과 어우러져 다양하다.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는 수세기 동안 이어온 각기 다른 고유의 문화를 가진 인도네시아 수백 인종에 의해 만들어 졌다. 현대 인도네시아 문화는 아랍, 중국, 말레이 유럽에서 근거한 퓨전 문화 형태 이다.
인도네시아 문화는 힌두, 불교, 유교, 이슬람포함하여 다양한 종교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아 많은 문화에 접한 고대 극동과 중동을 오가는 무역길에서도 영향을 받았다.

언어

인도네시아 공식어는 "인도네시아어", 혹은 "바하사 인도네시아어" 이다.
모든 학교에서 가르치고, 거의 모든 인도네시아인들이 비즈니스, 정치계, 언론, 교육, 학계에서 공식어를 사용한다.
인도네시아인들은 또한 수백개의 지방어(방언)을 사용한다. 그중 자바어는 가장넓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외에 파푸아, 오스트로네시안어 (2백70만명 사용) 등이 쓰인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6대 종교를 인정한다. 이슬람, 힌두, 불교, 기독교, 캐톨릭, 유교. 가장 큰 종교그룹은 이슬람인데, 인도네시아 전인구의 86% 이다.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 이슬람 국가이다.

문학

인도네시아는 국제적으로 많은 유명한 작가를 배출하였다. 특히 말레이인들 사이에 즉흥적이고 구전으로 창작하는 시 '판툰'은 오랜 전통이다. .
프라모드야 아난타 토르 는 막사이 상을 수상한 유명한 작가인데, 노벨 문학상 후보자로 기대되었다. 차이릴 안와르는 문학세계에서 중요한 인물인데 인도네시아 독립운동에 적극적이었던 제너레이션 45 작가 회원이었다.

음악
음악은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원은 자바, 수마트라 발리섬이다. '가멜란'은 중부-동부 자바, 발리섬에서 유래한 전통 악기이다. 다른 대중 음악은 '당둣' 인데, 자유춤이 따른다. 당둣은 1970년대 나타났으며, 정치적 캠페인에서 아주 유용하게 쓰인다. 다른 형태의 음악은 포르투갈이 근원지인 끄론쫑, 서티모르의 부드러운 사산도, 서 자바의 드궁과, 대나무 악기 앙쿨릉 등이 있다.

무용

전통무용은 인도의 라마야나 와 마하하라타 에피소드를 묘사한다. 전통적인 자바인과 발리인의 무용은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의 무용형태에서도 볼수 있다. 최고의 무용은 족자카르타 궁중무용과 수라카르타의 무용인데 다양성을볼수있다. 신화적인 의식이 묘사된다.

연극 과 극장

자바인과 발리인의 그림자 인형 극장은 '와양 꿀릿' 신화적인 의식을 공연한다
서부 수마트라의 미낭까바우 사람들의 란다이 전통 극장에서는 의식, 축제동안에 음악, 노래, 춤, 연극, 실랏 무술경연등이 합동으로, 전설 스토리에 근거하여 공연된다.

건축

인도네시아 건축은 비록 유렵인 영향이 19세기 이후로 특히 강했지만, 인도인들이 상당히 지배하고 영향을 끼쳤다. 인도네시아 전통적인 건물은 기둥위에 큰 안장모양 지붕으로 덮어 지어졌다. 바탁과 토라자 사람들 집이다. 토라자 사람들은 버팔로 뿔들을 사용하는데, 신분 표시로 집앞에 하나씩 쌓아 놓았다.
라마야나 무대장면은 외벽을 다른 색상으로 장식한다. 그러나 중국, 아랍, 유렵인의 건축 영향은 인도네시아 건축에서 아주 중요하게 영향을 끼쳐왔다.

요리

인도네시아의 독특한 요리는 중국, 유럽, 중도, 인도로부터 수세기전부터 들어왔다. 인도네시아인의 주식은 밥, 고기, 야채 이다. 베트남 음식과 태국음식의 향도 인도네시아 요리에서 느낄수 있다. 향신료, 매운맛, 코코넛밀크는 대부분 인도네시아 생선과 닭고기 요리의 기본재료이다.

예술

인도네시아 예술은 다양하다. 특히 인도네시아 그림은 독특한 예술 영역이다. 복잡하면서도 의미가 살아있는 발리인의 그림은 아주 유명한데 종종 자연 경관과 전통 춤의 테마를 표현한다. 인도네시아 조각상에서도 청동기 시대 인도네시아 예술과 문화를 볼 수 있다. 부처 삶의 이야기를 묘사한 조각상의 예를 8세기, 10세기에 절에서 볼수 있다.. 인도네시아의 예술과 문화는 독특한 '바틱' '끈' '송켓' 옷감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이들은 오늘날에도 유명하다
예술이 보통 대중에 기반을 두었지만, 인도네시아에서 많은 예술이 발리와 같은 옛 왕국의 궁궐에서 발전되었는데 그 당시엔 예술이 종교적인 의식이었다. 자바, 발리의 유명한 춤 라마야나는 힌두교에서 유래되었으며 라마야나, 마하하라타 힌두 서사시의 단면을 표현한다.
세련되게 연출된 동작, 의상, 춤, '와양' 연극이 실로폰, 드럼, 공, 때론 현악기와 플루트로 구성된 '가멜란'오케스트라연주와 함께 공연된다. 북부 술라웨시에서 사용되는 대나무 실로폰 과 서부자바의 '앙쿨릉' 은 어느 악보에도 연주가 가능해서 독특한 생각하는 공책으로 잘 알려져 있다. .

자바의 '와양 꿀릿' (가죽인형) 은 가죽인형으로 변사가 힌두 서사시 마하하라타 혹은 라마야나 의 유명한 에피소드중의 한 스토리를 가죽연극으로 이야기한다. 흰 스크린 뒤에서 공연을 하는데, 배경의 랜턴에서 스크린위에 주인공의 그림자가 비춰진다. 스크린 맞은편에서 관람객은 의자에 앉아 즐겨 볼수 있다.

서부 자바의 '와양 골렉'(나무인형) 도 근본은 같은 의미이다. 인도네시아 공예술은 일상적으로 혹은, 예술작품으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인들은 자연 예술가들이며, 그들 스스로 캔퍼스, 목재, 금속, 찰흙, 돌위에 표현한다. 왁스칠하고 염색하는 바틱 제조과정은 수세기전 자바에서 유래되었으며, 고전적인 디자인은 문양과 기술면 모두 현대적 분위기로 바뀌었다. 자바에 바틱센터들이 많이 있으나, 주요 센터들은 족자타르타, 수라카르타, 페카롱안, 찔레본에 있다.

바틱은 발리에서도 제조되는데, 발리 현지 디자인이 가미된다. 다른 지방들은 금, 은실로 손으로 짠 바틱과, 복잡한 디잔인의 견 혹은 면을 제조한다.
그림은 전국적으로 아주 많다, 전통작품, 현대작품, 목공예장식품, 가구, 은세공품, 족자카르타, 수마트라의 판화작품, 발리의 점토작품, 사암, 목재조각등.

정치

인도네시아 정치제도는 대통령제의 민주 공화국이다. 인도네시아는 권력이 국가정부로 집중되는 단일국가이다.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권력은 행정부에 속하며, 정부가 집행한다. 입법부는 정부와 두 국민대표협의회에 속하며, 사법부는 행정과 입법부로부터 독립적이다.

헌법

인도네시아 헌법은 최초로 세계2차 대전 끝나고 1945년 7월 과 8월에 작성되었으나, 1949년 연방헌법에 의하여 폐지되었고, 1950년 임시헌법 제정, 1959년 7월 5일 헌법이 복원되었다.

행정부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국가의 수장이며 정부 최고 대표자 이며 복수 정당제이다. 대통령은 또한 인도네시아 국군의 최고 사령관으로서 민주 통치, 정책수립, 외교를 책임진다. 대통령과 부통령은 국민에 의해 5년 임기로 선출된다. 2004년 이전에는 국민협의회에서 선출되었다.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각료 (Kabinet Indonesia Bersatu) 를 이끌고, 장관을 선출한다.

입법부

인도네시아 정치제도에서 국가 최고 대표기관은 국민협의회 (MPR) 이다. MPR은 대통령 탄핵권도 있다. 그리고 두 하원 기관, (DPR, DPD)이 있다. DPR 은 550명이며 5년마다 비례대표제로 선출되는데, DPD는 168명이다. 모든 입법절차는 DPR 을 통과 해야만된다. , DPR 는 행정부를 감시한다. 2004년 선거 이후에 국민협의회 (MPR) 은 DPD 가 지역 대표 증가를위한 노력하에 제 2 chamber가 되면서 양원제 국회가 되었다.

사법부

사법부 최상의 기관은 대법원 'Mahkamah Agung'이다. 대통령이 대법관을 임명한다. 인도네시아에는 분쟁 사안 에 따라서 다른 법정이 있다. 모든 시민 분쟁은 고등법원으로 오기전에 먼저 국가 법원으로 접수되는데, 파산, 채무불능을 다루는 상거래 법원, 정부에 대응하여 행정 법 사건들을 다루는 행정 법원, 법률제정 합당성, 정당해산, 국회의원선거, 국가기관의 권한등 에 관한 분쟁을 다루는 헌법법원, 특정한 종교적 사건들을 다루는 종교법원이 있다.

정당

인도네시아 주요 정당은 민주당 (PD), 골카르당 (Golkar), 민주투쟁당 (PDIP), 번영정의당(PKS) 이다.

행정구역

인도네시아는 33개 지방으로 나뉘어진다. (4개 특별지역 포함. ) 각각의 지방은 정치적 입법권을 가졌고 주지사가 있다.

근대의 정치적인 문화

근대 인도네시아 정치적 문화의 주요 요소는 새 정부의 두 중심 목표인 안정과 발전으로부터 왔다. 인도네시아 군에 기반을 둔 수하르토 정권시절에는 정부의 정당성은 사회정치적 안정과 경제발전 달성을 위한 성공에 있었다. 1990년대 초기 인도네시아 정치 문화는 비전통, 비인종, 현세 가치를 반영하였다. 도시가 중심이 되었고, 시각적 가치, 물질적 중심적으로, 1990년대 인도네시아의 정치는 국내, 국제적 발전 양쪽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이슬람 처럼, 인도네시아 근대 정치 문화는 하나로된 통일체가 아니었다. 1990년대 초에 다양한 신문화들 ; 관료주의적, 군대적, 지적, 상업적, 문학적등은 자신의 관점에서 정치를 평가하였고 이는 모두 근대 성공적인 정치제도로 직결되었다. 이중 아마도 두 가지 가장 중요한 근대 신문화는 군대와 지식인이었다.

수하르토 정권시절의 사회풍조와 모든 정부, 행정부에 군대가 참여하여 처음 20년 동안은 군대 신문화시대 였다. 기술적인 안목에서 전문인이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군대는 단일화 기관으로서, 국가의 사회, 인종, 종교 위에서 국가 정신의 화신이었다.

1990년대 초기에 학계, 작가, 지식인들은 생각이 달랐고, 그들은 서양의 정치에 더 많이 영향을 받았다. 민주탄압이 시작되었다. 정치정당이 아닌 소위 비 정부기구에 기반을 둔, NGO 단체에서 주관한, 워크샵, 세미나, 집회, 행사, 데모.가 이어지고
정부는 인도네시아 '판차실라' 이념에 기본을 두고 상이하고 법에 저촉되는 정치문화를 인도네시아 문화로 흡수하려 노력을 하였다.

경제

인도네시아는 과거 십년동안 눈부신 경제발전을 성공적으로 이루었다. 1985년부터 1995년 사이에 7.1% 성장률로 1990년대 중반까지 동아시아 최고 경제국중 하나였다.

1997년 중반 재졍위기가 왔을떄,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은 더디어 결국 1998년 - 13.13% 로 하향선을 그었다 인도네시아 국민 구매력은 10년전으로 후퇴하였다. 개인소득은 1998년 $467로 줄어들었는데, 1996년 재정위기 이전에는 $1,141. 이었다. 게다가 루피아 하락, 환율상승, 이자율과 외화부채 상환 증가, 수입 원자재가 상승에 따른 생산가 인상으로 인도네시아 경제에 어려움을 가져왔다.

경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인도네시아 정부는 경제회복프로그램을 시행하여 긍정적인 결과와 발전을 가져왔다. 몇 년 지나서 인도네시아 경제 지표는 2001년부터 2005년까지 매년 경제성장율 (GDP) 4.7%, 그리고 GDP Per Capita 가 같은 기간에 매년 17% 증가하여, 2001년 $675, 2005년 $ 1,267. 을 보여주었다.
반면에, 인플레이션은 완만한 수준을 보여주었고, 2003년에 5.06% 보여주기도 했지만, 2001-2004년에 매년 8.42% 선을 나타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5년 유가폭등에 인도네시아는 지탱하지 못하고 결국 인플레이션 17.11% 선을 오르게 되었다. 그러나, 2006년 정부는 인플레이션 7% 에서 8% 선으로 안정선을 유지하려고 고군분투하였다.

국가회계에서, 지출보다 빠른 세입 증가가 부담이 될지라도, 정부는 2004년 국가 회계업무를 개선하였다. 세입은 2003년 16.4% 에서 GDP 의 20.3% 까지 증가하였고, 반면에 지출은 2003년 18.0% 에서 21.6%로 하였다. 적자는 GDP의 1.3%였다. 정부는 3월에 매각한 $10억 국채 포함하여 2004년 공채발행을 Rp. 32조3천억 하였다. 공채발행은 주로 금융권, 퇴직펀드로 부터의 매수자들에 의해 두번에서 네번에 나뉘어 신청되었다. 더 필요한 재정은 외부와 민간에서 조달되었다.

농업과 제조분야는 국내 경제성장에 가장 큰 공헌을 하였으나 교통, 건설분야와 비교해보면 완만하게 성장하였고, 반면 무역분야는 눈부시게 성장하였다. 제조분야가 GDP 에 기여한바는 2001년 31% 에서 2005년 28%로 쇠퇴하였고, 농업분야는 1989년 23%에서 2005년 14%로 쇠퇴하였다.

인도네시아 경제는 명백히 최근 5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GDP 비율을 봐도 알듯이 소비성 위주다. 2000년, 정부소비는 GDP 의 6.5% 였고, 2004년에는 7.8% 였다. 민간분야는 같은기간에 정부소비의 9배가 많다. 반대로, 수출액은 2000년도 GDP의 41% 에서 2004년에 30% 로 줄어들었다. 인도네시아는 자바섬 주변에 원유, 천연가스, 주석, 동, 금 등, 풍부한 자연자원을 가지고 있다. 두번째로 큰 천연가스 수출국임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는 최근 원유 수입국이 되었다. 인도네시아 농업 생산품은 쌀, 커피, 향료, 고무이다.

인도네시아 주요 무역교역국은 일본, 미국, 주변국가, 말레이지아, 싱가포르, 호주등이다.
일반적으로 인도네시아 경제는 정상궤도에서 발전되었고, 높은 경제성장율과 미시경제 안정 정책, 투자 환경 개선, 경쟁력과 투명도 강화등을 위한 정부시책이 뒷받침되었다.
앞으로 다가올 5년은 6.6% 경제성장율, 안정적인 7.7% 인플레이션, 안정된 환율, 균형된 예산이 전망된다. 경제성장 대신에, 인도네시아는, 경제 복지, 국가 단결, 경쟁력강화, 평화롭고 확고한 국가관을 포함하는, 국가성장 을 강조할것이다.
투자에 관하여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지방
인도네시아는 33개 지방으로 나뉘어 있다. (아체, 족자카르타 포함하여), 수도 자카르타 는 특별행정구역이다. 동 티모르는 과거 인도네시아 영토였으나, 1999년 국민투표를 통하여 Timor Leste 민주공화국이 되었다.

인도네시아 지방

수마트라
아체, 북부 수마트라, 서부 수마트라, 벵꿀루, 리아우, 리아우섬, 잠비, 남부 수마트라, 람풍, 방카 벌리뚱 섬.

자바
자카르타, 서부 자바, 반텐, 중부 자바, 족 자카르타, 동부 자바

칼리만탄
서부 칼리만탄, 중부 칼리만탄, 남부 칼리만탄, 동부 칼리만탄

누사 뜽가라
발리, 서부 누사 뜽가라, 동부 누사 뜽가라,

술라웨시
서부 술라웨시, 북부 술라웨시, 중부 술라웨시, 남부 술라웨시, 남동 술라웨시, 고론탈로

말루쿠, 파푸아
말루쿠, 북부 말루쿠, 서부 파푸아, 파푸아

 

Indonesian Embassy Seoul © 2014